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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돌고래/JAVA

[JAVA]자바의 열세걸음 : 클래스 기초

by IT돌고래 2020.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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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IT 돌고래입니다.

자바의 클래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저는 클래스가 자바의 꽃이라고 생각합니다. 객체지향을 하는 자바에서는 얼마나 클래스를 잘 쓰냐가 중요합니다. 클래스를 기초와 응용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클래스 개념은 한번 본다고 완벽하게 이해를 하기가 힘듭니다.

꾸준히 공부를 계속해서 클래스에 대한 내용은 꼭 이해를 하시고 넘어가셔 합니다.

 

1. 클래스 구조

class A
{
    //속성
    int a;         //정수 변수 a 선언
    String str;    //문자열 변수 str 선언
    double d;      //실수형 변수 d 선언
    char ch;       //문자 변수 ch 선언
    
    
    //기능
    void add() // 함수 명은 add이고 4번째 함수
    {
         System.out.println("Hi");//출력
    }
    int mul(int a, int b) // 함수명은 mul 이고 1번째함수 인지는 정수 2개를 받고 정수값을 리턴
    {
         return a * b; //정수 인자 a와 b를 곱해서 리턴
    }
    
}

클래스의 구조를 간단하게 보면 속성과 기능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속성은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그릇이기 때문에 변수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기능은 메소드(함수)이며 동작이나 연산이 일어나서 데이터의 가공이 일어 난다.

이 두 개를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이 클래스이다. 클래스를 사용하려면 우선 객체를 생성해야 안에 있는 속성과 기능을 사용을 할 수가 있다.

 

2. 클래스와 객체의 관계

도면<클래스>
자동차(객체)

클래스와 객체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는 도면은 클래스이고 자동차가 객체라고 말합니다. 그렇게 말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클래스는 소스로서 만들어져서 추상적으로 정의만 되어 있지 클래스 자체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사용을 하려면 객체화를 시켜야지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객체가 돼서 메모리에 올라가야 클래스 안에 있는 속성과 기능을 프로그램 종료 전까지 사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듯 위에 사진처럼 자동차가 출시되기 위해서는  도면이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3. 클래스의 객체화

 

class A //클래스 A
{

}

class B //클래스 B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main문
   {
         A a = new A();// A를 객체화 하여 참조형 A의 변수 a에 대입
   }
}

클래스의 객체화는 new A() 일 때 객체화가 돼서 메모리에 올라가게 된다. 그 올라가란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 참조형으로 A의 a를 대입하여 참조형 변수 a 각 클래스 A를 객체화한 것을 컨트롤을 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 참조형 변수를 만들어서 대입을 안 하면 객체는 만들어지지만 컨트롤은 할 수가 없다.

 

※ 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Java를 계속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 이글 이후에는 Java 클래스 응용에 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서 처음부터 정리를 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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